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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킹달러 시대, 아마존 셀러 시작하기

by 돈Army 2022. 9. 26.

해외직구나 해외구매대행을 통해 외국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해외구매의 장점은 국내에서 판매하는 동일한 수입물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해외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국내상품을 더 저렴하게 살 수 있기도 합니다.

반대로 구매가 아닌 판매자로서의 해외판매는 어떤 경로가 있을까요? 너무 좋은 물건이 있는데, 한국은 너무 좁은 시장이라, 전 세계의 인구가 모두 좋아할만한 엄청난 상품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세계적인 유통기업인 아마존(amazon)은 이러한 Needs를 잘 파악하여 일반인도 손 쉽게 아마존에 셀러로 등록하여 해외에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판매자의 입장에서 아마존을 통해 전 세계인에게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 홈페이지에서 발췌(https://sell.amazon.co.kr/)

아마존 글로벌 셀링이란?

이미 국내 유명 기업의 제품들은 한국 뿐만 아니라 수억명에 달하는 전 세계 인구를 대상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한번 쯤 들어봤을 만한 기업 중 오설록(식품), 시디즈(가구), 핑크퐁(키즈 콘텐츠) 등 여러 기업에서 아마존에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였고 성공사례는 아마좀 셀러 홈페이지의 '셀러 스토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

시작하기 앞서 아마존 셀러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존은 전 세계 고객에게 더 나은 제품들, 더 나은 가격, 그리고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글로벌 셀링 플랫폼입니다. 180개국 이상, 3억명에 달하는 고객, 전 세계 1억 5천만명 이상의 프라임 멤버, 2020년에는 프라임 데이 기간 셀러 매출 35억달러를 달성한 거대한 온라인 시장입니다. 

 

아마존의 강점

아마존의 강점은 대기업부터 수공예품을 만드는 장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판매자가 있는 마켓플레이스라는 점입니다. 플랫폼으로서의 아마존은 전세계의 구매자와 판매자 그리고 전세계의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큰 시장이라는 것입니다. 수많은 개인과 중소기업이 아마존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 세계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절반을 넘었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접근 가능하고 판매 후 수익으로 연결되도록 초보 셀러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아마존 신규 셀러 시작하기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판매를 위한 기본 준비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존 셀러 계정 만들기

아마존은 두 가지 계정 플랜(일반/프로페셔널)을 통해 하나에서 수천 개에 이르는 품목을 판매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등록을 시작하기 전에 나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플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보 셀러분들은 일반플랜으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계정의 경우 판매 품목당 수수료는 $0.99이며, 프로페셔널 계정의 경우, 판매하는 품목의 수와 상관없이 매월 $39.99를 지불합니다. 한 달에 40개 이상의 품목을 판매하는 경우 프로페셔널 계정 옵션이 적합합니다. 어떤 플랜을 선택하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플랜은 언제든지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플랜 프로페셔널 플랜
- 월 판매할 품목이 40개 미만
- 초기 비용을 낮게 유지하고자 할 때
- 고급 판매 도구나 Add-on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 매월 판매할 품목이 40개 이상
- 고급 판매 도구를 사용하고자 할 때
- Amazon Business, Launchpad 또는 Handmade와 같은
  Add-on 프로그램을 신청하고자 할 때

 

시작하기 앞서 필요한 준비물

계정 등록을 완료하면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은행 계좌 번호와 은행 송금 번호
  2. 해외 결제 가능 신용카드
  3. 여권
  4. 세금 정보
  5. 전화번호

 

아마존 판매를 위한 수수료

판매 수수료는 판매 요금제와 판매 상품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구 분 수수료 내용
계정비
판매 요금제에 대해 지불하는 요금이며 금액은 선택한 계정 플랜에 따라 다릅니다.

- 프로페셔널 계정의 비용은 월 $39.99이며, 판매 품목당 개별 수수료는 없음
- 일반 계정은 개별 품목에 대해 $0.99의 수수료가 부과
판매 수수료 이 수수료는 판매된 품목당 청구되며 위탁 수수료와 변동 수수료가 포함됩니다.

- 위탁 수수료는 판매 가격에 대한 비율로 책정되며 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달리 적용
- 변동 수수료는 미디어 카테고리에만 적용
배송비 직접 주문을 처리할 경우 아마존 배송비가 적용됩니다. 이러한 배송비는 구매자가 선택한 상품 카테고리 및 운송 서비스에 따라 부과됩니다.
FBA 수수료 아마존이 판매자를 대신하여 주문을 처리하는 상품의 경우(FBA, Fulfillment by Amazon) 주문 처리와 보관 및 선택적 서비스에 대한 요금이 부과됩니다.

 

셀러 센트럴 관리하기

아마존 셀러 계정 생성을 완료하시면 셀러 센트럴 계정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셀러 센트럴은 아마존 판매를 위한 아마존 사업 운영의 포털로서 판매 계정 관리, 상품 정보 추가, 재고 업데이트, 지불 관리를 모두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탐색에 유용한 콘텐츠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의 모든 상품을 업로드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셀러 센트럴에서 제공하는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재고 탭에서 재고를 추적하고 리스팅을 업데이트
  • 맞춤형 비즈니스 보고서를 다운받고 자주 쓰는 템플릿을 북마크
  • 고객 관련 측정 도구들을 사용하여 귀하의 퍼포먼스를 모니터링
  • 도움말을 통해 셀링 파트너 서포트에 케이스를 생성하여 문의
  •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의 일일 판매량을 추적

모바일 앱을 통한 사업현황 확인도 가능 합니다. 아마존 셀러 앱을 사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바로 매출을 분석하고, 주문을 처리하고, 판매할 상품을 물색하고, 주문과 재고를 관리하고, 고객 문의에 대응하고, 전문가 수준의 상품 사진을 캡처 및 편집하고 목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상품 등록(리스팅) 방법

아마존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품을 리스팅해야 합니다. (아마존에서 동일한 상품이 이미 판매되고 있는 경우) 리스팅할 상품을 검색하여 매칭하거나, (최초 판매자이거나 유일한 판매자인 경우) 새롭게 리스팅을 생성합니다.

상품을 업로드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셀링 플랜에 따라 상이합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가입한 셀러에게는 벌크 업로드 기능이나 타사 시스템을 이용한 재고 관리 등을 통해 대량으로 상품을 업로드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 반면, 일반 계정으로 가입한 셀러는 상품을 한 번에 하나씩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리스팅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대부분의 상품의 경우, UPC, ISBN 또는 EAN과 같은 GTIN(Global Trade Item Number)이 있어야 합니다. 아마존은 상품 ID를 사용하여 판매 품목을 정확하게 식별합니다. 이미 아마존에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상품 ID가 이미 존재하므로 새로운 ID를 제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마존에 없는 상품을 새로 추가하는 경우에는 UPC 코드를 구매하거나 면제를 요청해야 할 수 있습니다.
상품 ID 외에 각 상품을 리스팅하실 때 필요한 중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SKU : Stock Keeping Unit의 약자로 상품 관리에 있어 각 제품의 단위를 일컫는 단어입니다.
  • 상품명
  • 상품 설명과 중요 항목(bullet points)
  • 상품 이미지
  • 검색어와 관련 키워드

성공적인 리스팅(런칭)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제품을 잘 묘사할 수 있는 상품명, 명확한 이미지, 기능에 대한 간결한 중요 항목(bullet points)을 통해 고객이 상품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만들기

아마존 셀러 홈페이지(https://sell.amazon.co.kr/)에서 발췌한 상품페이지의 구성 설명자료

상세 페이지를 통해 고객은 특정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셀러가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아마존은 모든 데이터를 합쳐 하나의 상품 상세 페이지를 구성함으로써 고객에게 하나의 페이지로 보여지게 됩니다. 상세 페이지의 정보가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다른 판매자나 제조업체와 함께 상세 페이지의 상품 정보 수정을 제안하고 상세 페이지 재검토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를 구성하실 때 어떻게 하면 고객이 상품을 찾고, 궁금증을 해결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하며,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리스팅을 간결하고 정확하며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합니다.

 

상품페이지의 구성 요소별 작성 방법
No. 항목명 구성 방법
1 상품명 대 200자, 모든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
2 상품 이미지 최소 크기 500 x 500, 1,000 x 1,000으로 크기를 확대하여 고해상도 유지
3 선택사항(Variations) 다른 색상, 향, 크기와 같은 제품을 선택 사항으로 추가
4 중요항목(Bullet Points) 짧은 문장으로 상품의 주요 기능과 차별화된 특성을 강조하여 설명
5 바이 박스(Buy Box) 상품 페이지에서 고객이 “바로 구매하기”를 통해 제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여러 셀러 중 하나일 경우 바이 박스를 획득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 매출을 증대할 수 있음
6 상품 설명 키워드를 사용하여 검색 엔진에 맞게 상품 설명을 최적화함으로써 상품의 도달 범위를 확대

 

이사으로 아마존 셀러 시작하기의 첫번째, 아마존 셀러 등록과 상품 리스팅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상품의 배송방법과 FBA 운영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방법과 성공을 위한 Tip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편을 기대해주세요)

 

본 내용은 아마존 셀러 홈페이지(sell.amazon.co.kr)에서 '셀러 시작하기' 내용을 참조하였으며, 실제 시행을 위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경우 해당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2022년 9월 26일자 미국 달러 기준환율은 달러당 1,428.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끝 없이 오르는 그야말로 King Dollar 시대입니다. 이렇게 높은 환율일때는 수입물품을 해외에서 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더 비싸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수출물품은 같은 가격에 판매해도 더 많은 원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이 오히려 우리에게는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일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로 저렴하게 구매해서 돈을 아꼈다는 이야기는 옛말입니다. 이제는 '살 때'가 아니라 '팔 때' 입니다. 

 

오늘 간략하게 소개해드린 '아마존 셀러 시작하기'의 글을 통해 이러한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지고 좀 더 공부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배송부터 운영까지 그 다음 Step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고 환율 시대를 맞이하여 하루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디지털노마드 중 하나인 아마존 셀러에 여러분들도 한번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돈Army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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